뉴스 센터

News

뉴스 센터

[정책 해독] 가격 정책이 신에너지 발전에 미친 영향

2022-06-04 발표자: 조회 횟수: 2835

국가는 제도적 수단을 통과해야 한다, 전 사회의 녹색 전력 구매 수요를 창조하다, 자원 구매에 의존하다녹색 전기녹증과는 이루기 힘들어요, 현재 녹증이든 녹전이든, 거래량이 매우 낮다. 오직 녹색 전기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를 창조해야 한다, 비로소 진정으로 가격을 형성할 수 있다, 신에너지야말로 자신의 우세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에너지 절약 거울로 삼다)

 

신에너지 가격 정책의 역사


가격 정책은 재생에너지 전력 발전을 지원하는 핵심과 초석이다. 우리나라 재생에너지전기 가격메커니즘은 간단하게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표준 전기 가격 단계. 우리나라2006 연중 《재생에너지법》 실시 이래, 점차 풍전을 세웠다, 광볼트 발전 등 재생에너지 발전 표준 전기 가격 제도. 바로 그 몇 가지 자원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점차 하락하는 인터넷 전기 가격 정책. (역대 지도가는 업계 보고서에 모두 있다)

둘째는 평가 단계이다. 풍광 발전은 양을 보존하는 상황에서, 인터넷 전기 가격은 연탄 표준대 전기 가격에 도달하여 발전 측의 평가 가격을 실현할 수 있다. 2019 연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인발 《풍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관하여, 광볼트 발전 무보조 평가 인터넷 관련 업무 통지》 저가 인터넷 시범 사업의 건설을 시작하였다.

2021 연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인발 《에 관하여 2021 년 신에너지 인터넷 가격 정책 관련 사항 통지》 , 제기하다: 2021 해마다, 새로 등록된 집중식 광볼트 발전소, 상공업 분포식 광볼트 프로젝트와 새로운 육상풍전 프로젝트 심사 비준, 중앙 재정은 더 이상 보조하지 않는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다; 2021 연간 신규 프로젝트 인터넷 요금, 현지 연탄 발전 기준가에 따라 집행하다. 새로운 프로젝트는 자발적으로 시장화 거래에 참여함으로써 인터넷 전기 가격을 형성할 수 있다, 광볼트 발전을 더욱 잘 구현하다, 풍전의 녹색 전력 가치.

2022 연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인발 《에 관하여 2022 년 새 풍전, 광볼트 발전 프로젝트의 저가 인터넷 정책을 연장하는 편지》 , 2022 년 새 풍전, 광볼트 발전 프로젝트는 저가 인터넷 정책을 계속 집행한다.

신에너지 수납 방면에서, 2016 연중,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인발 《재생에너지 발전 전액 보장성 수매 관리 방법》 제시, 재생에너지 합병 발전 프로젝트의 연간 발전량은 보장성 수매 전량 부분과 시장 거래 전량 부분으로 나뉜다. 함께 《풍전 만들기, 광볼트 발전의 전액 보장성 수매 관리 업무에 대한 통지》 가운데, 일부 기풍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기광 문제 지역 계획 내의 풍전과 광볼트 최저 보장 수매 연간 이용 시간.

그래서 신에너지의 전력량은 주로 두 부분으로 나뉜다고 할 수 있어요:

첫째, 정부의 전액 인수 부분이다. 국가가 전액 수납을 보장하는 부분.

둘째, 보장적 수납+시장화 거래 부분. 최소 인수 연간 이용 시간 보장 지역 확인, 주로 동북이다, 서북 등 기풍, 광택이 심한 지역, 시간수 내에 대응하는 전량을 보장하여 해당 자원 구역의 지도가를 집행하다, 시간수 이외의 부분은 시장화 방식으로 가격을 형성할 것을 보장하다. 국망 구역을 예로 들다, 2021 연중, 국망 경영 구역에서 신에너지 전량을 소모하다 7786 억 킬로와트 시, 그 가운데, 정부 수매+수납을 보장하는 부분 5473 억 킬로와트 시, 점유하다 71%, 이 부분은 평균 인터넷 가격을 집행한다; 신에너지 시장화 교역량 2313 억 킬로와트 시, 점유하다 29%, 이 부분 시장은 가격을 형성한다.

 

신에너지는전력 시장문제

정부가 신에너지 수납을 전액 보장하는 모델에서, 신에너지의 수익은 보장되어 있다, 2021 년 전 합병된 신에너지 기조는 얻을 수 있다 "탄전 기준가+보조" , 2021 년 이후 병렬망의 기조는 평균 가격으로 인터넷에 접속한다, 단지 획득 "탄전 기준가" . 하면, 만약, 만약 "전기 에너지 가치, 용량 가치, 유연성 및 녹색 가치" 네 부분. 전력 시장 모드에서, 일반 화전은 전량을 얻을 수 있다, 용량 및 보조 서비스 (유연성) 수입 (원래 탄전 표시대 의 전기 가격 을 심사 정할 때 이런 가치 를 포함한다) , 일반 전원 공급 장치 대비, 새로운 에너지는 전력 시스템에 용량을 제공하기 어렵다, 보조 서비스 가치, 그래서 전력 시장에서 전기 에너지 부분의 수입만 얻을 수 있다.

현물시장을 개설한 산서성을 예로 들다, 작년 풍전, 광볼트 시장의 거래 결산 가격은 모두 있다2 털 6 좌우, 화전 결산 가격은 3 털 2 좌우, 그리고 화전 가격의 상승 비율에 따라 열기,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있다. 현물 시장이 이 추세를 더욱 확대시켰다고 말할 수 있다, 기존 모델 하의 현물 시장이 고비례 신에너지에 직면할 때, 극단적인 가격이 빈번히 나타나다, 예를 들어 감숙성 현물시장은 비교적 많은 시간대에 최고에 따른다, 최저 한도 가격으로 청산하다; 산서 현물 운행 중, 장시간 제로 전기 가격이 청산되는 상황이 나타나다. 그래서, 어떻게 시장에서의 수익과 건전한 발전을 보장합니까, 새로운 에너지가 시장에 진출하는 데 반드시 고려해야 할 문제이다.


신에너지 녹색 가치의 회수

평가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시장에 들어온 후, 새로운 에너지의 녹색 가치가 어떻게 회수되는지 더욱 주목해야 한다. 신에너지의 주요 가치는 전기 에너지 가치와 녹색 가치 두 부분을 포함한다, 녹색 가치 부분도 신에너지가 일반 에너지에 비해 가장 큰 장점이다. 우리가 전력 시장에서 거래하는 표준 제품, 전기뿐만 아니라, 예 "믿음직하고 안정적인 전기 에너지" , 완전한 "전기 에너지 가치+용량 가치+유연성 가치" 전력 제품의 전원이 온전한 전기 가격을 가져갈 수 있다, 신에너지는 분명히 전기 에너지의 일부분만 가져갈 수 있다. 또한, 시장 내 신에너지의 수가 많을수록, 용량 가치와 유연성 가치가 희소해진다, 가격도 높아질 거예요, 일반 전원이 가져갈 수 있는 부분도 많아요. 그래서, 신에너지의 전력 시장 내 경쟁력은 비교적 낮다, 단지 자신의 녹색 가치를 구현함으로써 이 장점을 나타낼 수 있을 뿐이다, 자신의 합리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

국가가 적어도2030 년 전, 신에너지는 모두 전력 시장에 들어가야 한다, 동시에 신에너지의 신속한 발전과 수납을 보장해야 한다, 그러면 반드시 신에너지가 전력 시장에 들어간 후에 합리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경로가 있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기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거예요, 그렇지 않으면 투자를 끌어올릴 수 없다.

 

제안

국가는 제도적 수단을 통과해야 한다, 전 사회의 녹색 전력 구매 수요를 창조하다, 자원으로 녹전과 녹증을 구매하는 것은 실현하기 어렵다, 현재 녹증이든 녹전이든, 거래량이 매우 낮다. 오직 녹색 전기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를 창조해야 한다, 비로소 진정으로 가격을 형성할 수 있다, 신에너지야말로 자신의 우세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에너지 절약